난임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태생기 때 자궁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며 나타나는 '자궁기형'이 있습니다.
자궁기형이란?
여성 생식기는 배아 상태일 때 '뮐러관(Mullerian duct)'의 융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뮐러관'은 난소를 제외한 자궁, 난관, 질을 통칭해 부르는 명칭입니다. 태생기(배아기+태아기) 때는 자궁이 두 개의 뿔 모양으로 존재하는데요. 태아가 성장하면서 두 개의 자궁이 하나로 융합되고, 사이에 있는 막이 흡수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자궁이 형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자궁 기형'이 발생하는 것이죠.
자궁기형 유형
자궁 기형은 각 발달 과정 중 어떤 부분에 문제가 발생했는지에 따라 크게 '중격자궁', '쌍각자궁', '중복자궁', '단각자궁', '궁형자궁'으로 구분됩니다.
중격자궁은 난임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자궁 기형입니다. 자궁 형성 과정에서 사이의 막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발생하는데요.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다른 자궁기형에 비해 유산과 조산 위험이 많이 높기 때문에 자궁경 수술로 막을 제거한 후 임신을 시도해야 합니다.
쌍각자궁은 중격자궁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자궁 내부가 아예 두 개로 분리된 형태입니다. 난관과 연결된 자궁각이 따로 분리된 것이죠. 하트 모양 자궁이라 생각하면 쉽습니다. 대부분 임신에 큰 문제가 없지만, 완전 쌍각자궁일 경우 자연유산이나 조기분만 등이 유발될 수 있어 수술이 필요합니다.
중복자궁은 말 그대로 자궁과 질이 두 개인 경우입니다. 간혹 자궁이 두 개면 생리도 두 번 하는 건 아닌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각 자궁에 난관이 하나씩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생리 주기는 일반 여성과 다르지 않습니다. 중복자궁은 습관성 유산 등 난임의 원인이 되는 경우에만 교정을 위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단각자궁은 자궁 한쪽만 발육된 뿔 모양의 자궁입니다. 자궁 내부 면적이 좁고, 자궁으로 지나는 혈관 형태가 비정상적이며, 종종 ‘자궁경부무력증’이 동반되어 자연 유산이나 조산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단각자궁 환자 40%에서 한쪽 신장이 없는 등 비뇨기계통 기형이 동반되기 때문에 자궁 기형을 발견한 즉시 MRI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가 필요한지 감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형자궁은 자궁의 기저부가 자궁 안쪽으로 약간 내려온 경우로, 정상 자궁과 형태적 차이가 거의 없고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임신과 출산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아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자궁 발달에 문제가 생겨도 난소의 형성과 발달에는 이상이 없기 때문에 초경도 정상적으로 하고,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임신을 준비할 때나 임신이 된 후 실시한 초음파 검사에서 자궁기형을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간혹 생리통이 심하거나 부정출혈이 있어 실시한 검사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자궁 기형은 일차적으로 자궁 초음파를 통해 확인되지만, 정확한 진단 및 자궁 기형 종류 감별을 위해 난관 조영술, 골반 MRI 등이 시행됩니다.
치료 여부는 자궁기형 유형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궁기형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임신이나 출산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자궁기형 유형에 따라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치료 여부도 자궁기형의 유형에 따라 결정됩니다. 치료는 주로 자궁경이나 복강경 수술이 시행됩니다. 반복유산을 겪는 경우 자궁경부 주위 조직을 묶는‘자궁경부 봉축술’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