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유일하게 의학전문대학원을 운영 중인 차 의과학대학교가 또 다른 혁신에 나섭니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 의과학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2023학년도부터 ‘전공자유선택제’를 도입한 것인데요. 미래융합대학 김재환 학장님을 만나 우리 대학이 융복합 인재를 길러내는 비결과 전공자유선택제 등을 물어봤습니다.
(좌) 산(産)·학(學)·연(硏)·병(病) 시너지로 세계적인 융복합의사과학자를 양성하는 차 의과학대학교 (우) 미래융합대학 김재환 학장
뉴스룸 독자들에게 인사 부탁드려요.
반갑습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미래융합대학 김재환 학장입니다. 뉴스룸을 통해 학생뿐만 아니라 여러 독자층을 만나게 돼 무척 설렙니다.
헬스케어와 생명과학 분야를 이끄는 차 의과학대
미래융합대학에는 어떤 학부(과)와 전공이 있나요?
미래융합대학에는 총 2개의 학부(▲생명과학부, ▲헬스케어융합학부)가 있으며 이는 9개의 세부 전공으로 나뉘는데요. 생명과학부는 총 3개의 전공(▲세포·유전자재생의학 ▲시스템생명과학 ▲바이오식의약학), 헬스케어융합학부는 총 6개의 전공(▲디지털보건의료학(디지털보건의료) ▲스포츠의학 ▲경영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심리학 ▲AI의료데이터학)으로 구성됐습니다. 두 학부 모두 각 분야의 전도유망한 계열을 중심으로 이뤄진 것이 특장점입니다.
신입생은 전공 선택 없이(간호대학·약학대학 제외) 입학한 뒤 ICT융합교육, 기초의과학교육, 글로벌 커뮤니케이션교육 등을 이수하며 맞춤형 진로 탐색에 나선다.
미래융합대학 운영 방식이 독특한데요.
21세기 대학은 ‘학생’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에 발맞춰 미래융합대학 또한 모집 단위를 통합해 계열 구분 없이 학생을 선발하는 학생 중심적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전공자유선택제도 함께 도입해 학생의 선택권과 자율성을 한층 더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미래융합대학 학생들은 전공자유선택제를 통해 계열·학부·성적 구분 없이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데요. 이후 2학년이 되면 자신의 경험, 적성을 토대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해 관련 분야의 지식을 탐독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이 이와 유사한 제도를 운영 중이나 단과 대학 또는 동일 계열 내에서만 복수전공을 허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차 의과학대학교는 다릅니다.
본교에서는 ‘계열·학부·성적’ 관계없이 2개의 전공을 선택해 융복합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 전공 학점을 36학점 이상의 적정 수준으로 제도화해 다중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여러 전공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학생이 학업을 1년 더 연장할 경우 전공을 최대 3개까지 이수할 수 있는 것이죠.(학생이 원한다면 부전공과 MD(마이크로디그리)까지 3개 이상의 학위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차 의과학대학교는 국내 대학 중 가장 혁신적인 학생 중심 시스템을 갖췄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선택권을 넓힌 미래융합대학의 전공자유선택제
복수전공 및 부전공과의 차이는 무엇이고, 2개 전공 취득이 어렵지는 않나요?
미래융합대학은 제1전공, 제2전공으로 구분됩니다. 각 전공별 학점은 최소 36학점으로 두 전공 모두 이수할 경우 복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세 번째 전공 과목에서 21학점 이수 시 부전공 취득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복수·부전공과는 개념이 조금 다르죠.
선진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교육과정에 대한 ‘집약화(coherence)’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여러 교수진과 많은 논의, 연구를 거쳐 전공 학점의 최소 수준을 36학점으로 적정화한 것인데요. 그 결과 최소 이수 학점이 전보다 줄어 학생들은 고민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고 원하는 전공을 더 깊고 넓게 배울 수 있게 됐습니다. 즉 단순히 학생들이 학점을 채워 나가는 것이 아닌,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을 직접 설계해 그 효율성을 더욱 높인 것인데요. 더불어 전공별 교육과정의 융합 진로를 설정해 학생들이 전공과 전공, 세부 모듈과 모듈을 연계했을 때의 진로를 미리 파악한 뒤 학습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예비 신입생,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차 의과학대학교 장점이 한가득인데, 2가지만 얘기해보겠습니다. 일단,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입니다. 차 의과학대학교는 모든 학부생에게 해외아 연수 기회를 지원합니다. 미국 웨스트코스트대학교, 영국 옥스포드대학교는 물론 캐나다·싱가포르·뉴질랜드·중국·일본 등 전 세계 20여 개 대학과 차병원·바이오그룹이 보유한 7개국 90개 의료기관이 연계돼 매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또, 차 의과학대학교는 장학금 혜택이 많이 있습니다. 1997년 개교 이래 차광렬 차병원 글로벌연구소장님의 뜻에 따라 의대생 전원에게 500억원에 달하는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했고, 교육부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에 선정되며 국고 보조금도 많이 확보했습니다. 열심히 수학하며 세계 무대를 경험하는 동시에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으니, 예비 신입생과 수험생들이 우리 대학에 입학해 마음껏 꿈을 펼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